Top

성장 | 성조숙증

하늘쪽으로 향하는 우리 아이

성장부진이란?

 

성장장애를 포함하여 현재 예상되는 최종 키가 유전적 예상키에 미치지 못하는 모든 경우와 다양한 성장부진으로 생기는 포괄적인 의미로써 성장부진에 해당됩니다.

 

원인

  1. 선천적 이상으로 인한 성장부진: 임신 중 산모의 태반을 통한 영양공급이 원활하지 못해서 발육이 지연된 경우와 유전적 질환, 염색체 이상 등에 의한 성장부진을 말합니다.
  2. 후전적 요인에 의한 성장부진: 내분비질환, 만성질환, 수면이나 운동의 부족, 비만, 정신적 스트레스 등에 의한 성장부진을 말합니다.
  3. 체질적 요인에 의한 성장부진: 출생 시에는 몸무게와 키는 정상이었는데 1세 전후에 별다른 이유 없이 성장이 느려져 또래보다 2년 정도 늦게 따라잡기 성장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성장판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뼈는 원형이 생긴 후 그 일부분에서 뼈로 변화되는데 관절부위는 연골로 남아있습니다. 이러한 연골이 점차 뼈로 변화되다가 나중에 얇은 원판모양으로 남게 되는데 이것을 바로 성장판이라 부르며 이 성장판이 열려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앞으로 키가 얼마나 더 자랄 수 있을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성장판은 남자의 경우 만16세 여자의 경우 만14세 정도 되면 닫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성장판은 손가락, 발가락, 손목, 꿈치, 어깨, 발목, 대퇴골, 척추 등에 있는데 성장기에는 이 성장판이 증식해 뼈가 길어지는데 뼈끝의 연골이 모두 뼈로 변화되어 성장판이 없어지는 것을 성장판이 닫혔다라고 합니다.

⦁ 성장호르몬

성장호르몬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깊은 수면 중에 분비되며 혈액 1cc에 10억분의 5g 함유되어 간을 통해 성장 인자로 변화되어 성장판의 세포분열, 증식, 침착을 통해 뼈를 신장 시키며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 시킵니다. 또한 단백질의 형성을 자극하여 근육을 균형 있게 자라게 하는 역할도 하며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냄으로서 상처를 치료하는 역할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피하지방에 축적된 지방질을 분해하여 체중을 감소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 수면시간

성장호르몬은 주로 밤에 잠을 잘 때, 그것도 깊은 숙면(서파수면, 수면 3단계와 4단계)에 빠져 있을 때 왕성하게 분비되므로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면 시간의 확보와 함께 깊은 잠을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아이들에게 즐겁고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해야할 뿐 아니라 아이들이 잠들면 아이들의 방 조명이나 거실의 조명 모두 꺼주어서 아이들이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은 수면 초반부에 최대치를 보이는 경향이 있고 취침 후 1-4시간에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 운동

성장호르몬은 운동 시작과 함께 분비가 증가하기 시작하여 운동이 끝난 후 30분까지도 유지됩니다. 보통 운동이 끝난 후 약 30분이 경과한 후 성장 호르몬이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성장호르몬은 운동 후 1-2시간 안에는 분비가 활발하므로 운동 후 2시간 이내에는 반드시 단백질을 섭취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의 강도와 비례하여 성장호르몬의 양 역시 증가되며 강한 운동을 할 때는 안정시보다 최고 25배까지 성장 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되는데 강도가 자신의 최대 섭취량의 70%에 달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시하면, 키가 자라는데 필요한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높이고 성장판에도 충분한 자극을 주게 되어 성장이 원활히 이루어집니다.

 

성조숙증이란?

 

성조숙증이란 여아는 8세 이전, 남아는 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2차 성징이란 여아는 가슴이 발달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남아는 고환이 커지면서 시작하는데, 고환의 세로길이가 2.5센티미터 이상 커지면 사춘기가 시작 되었다고 봅니다. 이런 성장이 비정상적으로 남들보다 빠르게 진행 되는 증상을 성조숙증이라 합니다.

 

한의학적 원인

한의학적으로 인간의 생식, 성장, 발육은 12경락 중 신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신음이 부족하거나 손상을 입게 되면 사춘기가 일찍 발동될 수 있으며, 또한 12경락 중 족궐음간경은 유방 및 외음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간경습열 또는 간기울체가 되면 분비물이 많아지고 가슴을 살짝 만져도 아플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신장과 간장은 기질적 병변이라기 보다는 한의학적 오장육부에 관한 기능적 설명으로 흔히들 말하는 콩팥과 간에 특별한 병이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양의학적 원인 및 분류

  • 진성 성조숙증(성선자극호르몬 의존성) :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 축이 조기 성숙되어 오는 경우
  • 가성 성조숙증(성선자극호르몬 비의존성) : 호르몬의 자극 없이 난소와 부신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말초성성조숙증
  • 불완전형 성조숙증 : 조기에 유방비대, 음모, 초경 중 한 가지만 발생하고 다른 신체 변화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는 경우로 정상사춘기의 변형입니다.
  • 사춘기 발달의 변이 형태(불완전형 성조숙증) : 초기에 가슴 또는 음모 또는 초경 중 한 가지만 발생하고 다른 신체 변화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는 경우로 정상 사춘기의 변형입니다. 이중 유방 조기 발육증이 가장 흔합니다.

 

진성 성조숙증의 원인
a. 특발성: 기질적 병변없이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경우
b. 뇌의 기질적 병병: 시상하부 과오종, 뇌종양, 뇌수종, 감염, 뇌상 등
c. 기타: 뇌 방사선 조사, 장기간 치료하지 않은 갑상선샘저하증 등

 

조성숙증이 위험한 이유

(1) 성장장애를 일으킵니다.

정상적인 성장이 어려워 최종키가 낮을 확률이 높아지고 성장기가 또래보다 일찍 시작되는 만큼 먼저 끝나기 때문에 막상 급 성장기가 되면 성장판이 닫혀버려 오히려 또래 친구들 보다 키가 크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 스트레스가 증가합니다.

신체적 변화에 의한 정신적 스트레스가 증가하는데 2차 성징이 먼저 시작하게 되면 신체적 변화가 또래 집단과 다르기 때문에 이질감을 느끼게 되고, 놀림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3) 몸의 균형이 무너집니다.

몸의 밸런스가 망가져 성인병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성 호르몬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고 이로 인해 몸의 균형이 망가집니다. 이는 자궁암, 유방암에 걸릴 확률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18~20세까지 자라야 하는 심장, 간, 콩팥 등이 조기에 성장이 멈출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성인병에 걸릴 확률 역시 높아집니다.

 

신촌경희한의원의 성장 및 조성숙증 치료법

성장부진 및 조성숙증이 있는 소아의 경우 신촌경희한의원에서는 원인을 대부분 비/폐/신장이 상대적으로 약해서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가정환경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조성숙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아이가 안심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신촌경희한의원에서는 아이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여 적절한 치료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비위기능이 약하여 밥을 잘 안 먹고 먹으면 배아프다고 하는 유형으로 주로 마른 경우
  • 폐기능이 약하여 감기에 잘 걸리고 편도가 잘 붓고 기관지가 약한 경우
  • 신장기능이 약하여 오줌도 늦게 가리고 체력이 약하고 건성 아토피가 있는 경우도 있으며 쉽게 짜증을 잘 내고 성장통이 있는 경우

 

소중한 우리 아이 – 왜 빨리 어른이 되려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야 치료가 쉬워집니다.

너무 이른 우리아이의 사춘기 – 호르몬 불균형 및 성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지부진한 우리아이 성장 치료 – 골든타임을 놓치면 평생 후회합니다.



“환자 중심 치료를 지향하는 신촌경희한의원은 근거중심의학(Evidence Based Medicine)을 바탕으로 국내외 유명 저널 및 대학병원의 최신 한의학 치료 논문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2017 Copyright – 신촌경희한의원 | All rights reserved. | TEL 02-6352-8275 | Kakaotalk PlusFriend ID @sinchon1075 | Email: hcmin7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