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침 | 뜸 | 부항

반만년의 지혜

1. 인간의 소중한 생명을 다루는 의술이기에…

근본이 없는 치료는 위험합니다. 유행처럼 번졌다가 금방 사라지고 마는 XX주사, XX치료법들… 하지만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으며 얼마나 오랜 기간 동안 그 치료법이 사용되어 질까요? 하루에도 수백 가지의 치료법이 생기고 사라지고 하는 현대 사회에서 반만년이 넘는 세월 동안 효과적인 치료법으로서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것은 한약과 함께 침, 뜸, 부항이 유일할 것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인간의 생명을 안전하게 지켜왔던 우리의 치료법들이 현대에 와서 전 세계 유명 저널의 논문으로 그 효과가 입증되어지고 있습니다.

 

2. 신촌경희한의원은 기본에 충실합니다.

신촌경희한의원은 세계 유명 저널과 국내 한의과대학병원에서 그 효과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치료법만을 정확한 방법으로 안전하게 시술합니다.

 

3. 침이란?

경락은 인체의 내외·상하·좌우를 그물과 같이 서로 연결하여 하나의 조화된 생명현상을 유지시켜 나가고 있으며, 이 경락의 경로 상에 있는 치료점, 즉 경혈(經穴)을 침 또는 뜸으로 자극함으로써 경락의 기능을 앙양시켜 치료작용을 나타냅니다. 경락은 기혈이 운행되는 통로이고, 기혈은 인체생명활동의 기초가 되므로 침구치료를 통하여 기혈순환을 조정하고 장부조직(臟腑組織)의 활동을 정상화하여 질병을 예방, 치료합니다. 예로부터 침치료에 사용된 9침(九鍼)이 있습니다. 9침은 참침(鑱鍼)·원침(圓鍼)·시침(鍉鍼)·봉침(鋒鍼)·피침(鈹鍼)·원리침(圓利鍼)·호침(毫鍼)·장침(長鍼)·대침(大鍼)의 아홉 가지입니다.

 

4. 뜸이란?

뜸 치료의 기본 원리는 따뜻한 기운을 경락에 불어넣어 기혈의 순환을 돕고, 몸에 바른 기운을 북돋아 나쁜 기운을 쫓아내어 질병을 예방 및 치료하는 것입니다. 현대의학의 관점에서 뜸의 온열 자극은 인체 국소 조직에 화상을 유발하여 조직 성분 중 열분해 물질이나 화상 독, 항히스타민류의 가열 단백체가 혈액에 흡수되도록 하여 2차적으로 생체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자연치유력을 활성화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 열과 기계적 · 화학적 자극에 반응하는 유해 감수체의 자극으로 자율신경계와 내분비계의 변화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5. 부항이란?

부항요법은 부항을 체표에 흡착하여 부항 안의 공기를 제거하여 음압을 발생시켜 충혈이나 어혈 현상을 일으키게 하여 질병을 진단, 예방 및 치료하는 외치법(外治法) 가운데 하나입니다. 부항요법의 기원을 살펴보면 동양에서는 『오십이병방(五十二病方)』에서 치질을 동물 뿔로 치료하였으며, 『주후비급방(肘後備急方)』에서는 소뿔로 컵을 만들어 종기와 고름의 배출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 이전부터 의사들이 부항을 사용한 근거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중세를 거쳐 영국에서는 커핑세러피(Cupping therapy), 독일에서는 슈뢰프코프(Schröpfkopf), 프랑스에서는 방투즈(Ventouse) 등으로 발전하였습니다.






© 2017 Copyright – 신촌경희한의원 | All rights reserved. | TEL 02-6352-8275 | Kakaotalk PlusFriend ID @sinchon1075 | Email: hcmin7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