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봉침 요법

천연 항염증 치료제

‘봉약침요법(蜂藥鍼療法, Bee Venom Pharmacopuncture Therapy)’이란 살아 있는 꿀벌(서양종 일벌, Apis mellifera)의 독낭에서 봉독(蜂毒)을 추출 가공하여 약침 제제로 만든 후 그것을 병증에 대한 변증을 통해 선정된 혈위에 적정량을 주입하는 침구 치료법입니다.

 

 

봉약침의 작용

 

 

 

 

봉약침의 주요한 작용들을 살펴보면,

소염 진통 작용

봉약침의 주요 성분인 멜리틴이나 아파민은 뇌하수체-부신피질 축을 자극하여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의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이것은 세포막 인지질에서의 포스포리파제의 작용으로 아라키돈산이 생기는 과정을 차단하며,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보체계(C3)의 활성을 억제하고 이 과정에서 소염, 진통 효과를 얻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계의 조절작용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봉약침의 자극은 동물실험 결과 면역기능에서 주된 역할을 하는 백혈구, T림프구, B림프구를 유의하게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인체는 일정 정도의 적절한 자극을 주면 인체가 스스로 적극적으로 자연치료하려는 기전과 면역기전이 동원됩니다. 봉약침은 새로운 상황에 대한 인체의 반응을 이끌어내어 일정 수준의 건강을 유지하거나 일정 수준의 건강에 도달하려는 작용을 활성화시킵니다. 봉약침의 적절한 자극은 인체의 치유 기전을 활발하게 하는 양성 자극이 될 수 있다는 가설입니다.

 

혈액순환 촉진 작용

봉약침은 혈액순환을 촉진한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봉약침이 인체에 주입되면 혈액 성분이 조직으로 이동하는 것이 관찰되는데 이는 혈관 투과성을 항진시키고 노폐물이 신속히 제거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또 대사가 항진되어 체내의 산소 공급이 활발해지고 순환이 촉진됩니다.

 

항균 작용

멜리틴 1.0mg의 항균 작용은 그람양성균(Gram positive bacillus)의 경우에는 페니실린 0.1~93단위에 상당하는 작용을 하고, 그람음성균(Gram negative bacillus)의 경우에는 페니실린 93~17,00단위에 상당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측정된 바 있습니다.

 

방사능 저항 작용

방사선 조사로 인한 세포성, 체액성 면역계의 기능 저하에 대해 봉약침을 이용한 자극이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촌경희한의원은 자생한방병원원외탕전실/풀뿌리원외탕전실과의 협약을 통해 봉침과 약침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 2017 Copyright – 신촌경희한의원 | All rights reserved. | TEL 02-6352-8275 | Kakaotalk PlusFriend ID @sinchon1075 | Email: hcmin77@gmail.com